반응형

1. 개요

 

 

구글 애드워즈

 

앱 마케팅을 하는 회사라면 대부분 UAC 캠페인을 운영한다고 생각합니다. 몇 개의 문구와 여유가 된다면 이미지와 동영상만 있다면 검색, 디스플레이, 유튜브, 플레이스토어 등 대부분의 지면에 머신러닝에 의해 자동으로 최적화되는 광고입니다. 그래서 예산, 타겟 CPA 등 광고 설정을 거의 건드리지 않는 광고기 때문에 마케터로서는 다른 광고에 비해 신경을 덜 쓸 수 있는 광고입니다.

 

물론 회사마다 구글 UAC를 운영하는 방식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전 회사에서는 UAC의 예산을 페이스북과 비교하면서 조정했고 캠페인도 여러 개 생성해 많은 테스트를 하며 운영했습니다. 이번 회사에서는 UAC의 설정을 거의 건드리지 않은 채 예산 및 타겟 CPA(타겟 전환당 비용) 조정 및 2주 정도의 단위마다 약간의 소재를 교체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구글이 권장하는 방식은 후자의 방식이지만 사실 전 회사의 운영 방식으로도 어느 정도 성과를 기록했기 때문에 각 회사에 맞는 방식으로 운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UAC에 대한 구글의 설명 / 출처 : 구글

 

이번 글에서는 구글 UAC의 전체적인 운영과 관련된 글보다는 소재에 대한 가이드와 함께 경험을 통해 얻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HTML5 소재는 사용해본 적이 없어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구글 담당자에게 듣기로는 게임 앱에 유용하다고 들었습니다.)

 

 

2. 소재

(0) 최대 가능한 구글 UAC 소재 개수

 

- 광고 제목 5개

- 광고 설명 5개

- 이미지 20개

- 동영상 20개

- HTML5 20개

 

구글에서는 당연히 가능한 많은 소재를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사 내부에 디자인이나 컨텐츠 마케터 인력이 없거나 적은 회사의 경우 이미지와 동영상, 특히 동영상 소재를 20개를 채우기에는 매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서비스마다 다르겠지만 광고 제목과 설명만 있어도 검색 지면에만 노출되어도 어느정도 성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광고를 직접 운영하면서 경험한 것을 말씀드리면 고관여 앱 서비스의 경우에는 제목과 설명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동영상 소재도 거의 필수적이고 타겟 CPA 단가 등 운영에 신경을 써야 하는 반면에 저관여 앱 서비스의 경우에는 제목과 설명만으로도 낮은 CPI 단가를 오랜 기간 유지한 경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측하기에는 UAC 자체가 머신러닝 기반으로 인앱 액션을 잘할 것 같은 유저를 찾아 최적화 하므로 저관여 앱 서비스의 경우 검색 지면이 디스플레이나 유튜브 지면보다 유저를 싸게 데려오기 쉽고 그에 따라 검색 지면으로 많이 최적화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저도 초보 마케터이기 때문에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이제 소재별로 하나하나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제목

UAC 소재 : 광고 제목

 

- 개수 : 최소 2개 ~ 최대 5개

- 글자 수 : 30자 이내(단, 한글은 한 개의 글자에 2자, 나머지는 1자)

 

 

광고 제목은 30자 이내로 최소 2개에서 최대 5개의 문구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한글의 경우 한 개의 글자를 2자로 취급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내용을 담기 어렵습니다. 검색 지면에서 제일 눈에 띄는 부분이 제목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우리 서비스의 제일 큰 장점이나 상시 프로모션을 광고 제목으로 사용했습니다. 

 

 

(2) 설명

UAC 소재 : 광고 설명

 

- 개수 : 최소 1개 ~ 최대 5개

- 글자 수 : 90자 이내(단, 한글은 한 개의 글자에 2자, 나머지는 1자)

 

광고 설명은 90자 이내로 최소 1개에서 최대 5개의 문구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90자이기 때문에 우리 서비스에 대한 홍보 문구를 많이 작성할 수 있는 편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광고 제목 30자로는 표현하기 어려워 더 길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 문구들과 함께, 타겟이 이 서비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하는 편입니다. (만약 번역 앱이라면 여행 갈 때, 영어 과제 할 때 등 여러 중요한 상황을 문구로 작성했습니다.) 그 외에 시기를 공략한 문구, 진행하고 있는 프로모션 관련 내용 등 90자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율성 있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소재의 효율에 따라 테스트를 하며 최적의 문구들을 완성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광고 제목과 설명은 일부는 디스플레이 지면에도 노출되지만 대부분 검색 지면에 노출되기 때문에 검색 광고와 유사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검색 광고와는 달리 별도의 키워드 및 잠재고객의 설정이 필요 없이 머신러닝에 의해 최적화되기 때문에 오히려 마케터 입장에서는 쉽게 만들 수 있는 소재입니다. 그렇지만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제목과 설명으로 어떻게 임팩트 있게 노출할지 고민한다면 더 좋은 소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이미지

- 파일 형식 : GIF, JPG, PNG

- 최대 크기 : 150KB

- 광고 크기

정사각형 및 직사각형

200×200

작은 정사각형

240×400

세로 직사각형

250×250

정사각형

250×360

트리플 와이드스크린

300×250

인라인 직사각형

336×280

큰 직사각형

580×400

넷보드

스카이스크래퍼

120×600

스카이스크래퍼

160×600

수평형 스카이스크래퍼

300×600

반페이지 광고

300×1050

세로

리더보드

468×60

배너

728×90

리더보드

930×180

상단 배너

970×90

큰 리더보드

970×250

빌보드

980×120

파노라마

모바일

300×50

모바일 배너

320×50

모바일 배너

320×100

큰 모바일 배너

 

마케터마다 UAC에서 효율이 좋은 이미지 사이즈가 조금씩 다릅니다. 저의 경우에는 모바일 배너 3개 사이즈가 노출도 잘되고 단가도 낮게 유지되는 편이었습니다. 여유가 된가면 우선 해당 사이즈의 소재를 모두 1개씩 만들어 광고를 하고 효율이 좋은 이미지 사이즈의 B안을 만들어 기존의 A안과 함께 AB테스를 하는 것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여유가 없는 마케터의 경우에는 모바일 배너 정도만 만들어 채우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4) 영상

- 개수 : 최대 20개

 

특별한 영상 비율의 제한은 없는 것으로 보이나 구글 담당자에게 직접 들었던 추천 비율은 가로(16:9), 세로(2:3), 정사각형(1:1) 비율이었고 모두 다른 20개의 영상이 아닌 1개의 영상을 비율 베리에이션을 하여 테스트를 해볼 것을 권장했습니다. 또 요즘 추세는 세로형 동영상이라고 권장을 하긴 했지만 많은 세로형 영상을 올려 테스트해 봤지만 다른 비율과 크게 효율 차이가 나지 않았고 오히려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만, 저의 경험이기 때문에 다른 마케터분들은 테스트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상의 경우에는 유튜브에 주로 노출되지만, 디스플레이 지면에도 노출되기 때문에 영상 초반에 이목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광고 영상에서 초반이 중요한 것은 모든 광고 지면에서 해당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5초안에 우리 서비스의 장점이나 혜택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5) HTML

- 개수 : 최대 20개

 

 

3. 노출위치

노출위치는 구글 애즈 및 고객센터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1) 검색 네트워크

구글 검색 지면 및 검색 파트너 지면에 노출되는 지면입니다. 구글 광고에서는 사용자를 앱으로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었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검색어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키워드를 생성하여 효율적으로 노출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별도의 키워드 설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문구의 중요성이 더 커지는 이유기도 합니다.

 

 

(2) 플레이 스토어

플레이 스토어 검색 결과, '이런 앱은 어떠세요?' 및 '관련 앱', 홈페이지 '당신을 위한 제안'에 노출되는 지면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플레이스토어에 노출할 수 있는 유일한 광고라고 알고 있습니다. (다른 광고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플레이 스토어에 우리 앱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할 시에도 노출되고 스토어에서 바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바로 설치로 이루어 질 수 있는 지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유튜브내에서 클릭 가능성 및 앱 다운로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는 지면입니다. 사실 저는 유튜브 지면에서 타 지면에 비해 낮은 단가를 경험한 적은 없었지만, 다른 사례에서는 유튜브 지면을 통해 인앱액션을 많이 유도한 사례도 있기 때문에 영상 소재를 집중적으로 제작하고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디스플레이

구글과 연계된 앱과 뉴스 사이트, 블로그, 기타 사이트의 모바일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지면입니다. 구글은 전 세계에서 디스플레이 지면은 압도적으로 1위이기 때문에 다양하고 많은 지면에 노출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UAC에 대한 소재 가이즈 및 노출 위치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경험에 의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을 통해 말씀주시면 저도 더 공부하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