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전공은 화학공학과로 전형적인 공대생이었지만 마케터가 되고 싶었고 작은 스타트업에서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광고 콘텐츠 제작부터 마케팅을 배웠고 다양한 경험과 4번의 이직 끝에 현재는 대기업 계열사의 퍼포먼스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 알려진 대단한 성과를 내는 마케터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 많이 알려진 서비스의 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에 비해서는 좋은 곳에서 일하고 있고 업무 능력도 최소 평균은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터로서 발전하기 위해 고생했던 기간도 있었지만 아직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직업이 재미있고 성취감이 있기 때문에 불만은 없습니다. 오히려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배우고 싶은 것도 많고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커리어를 지속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2023년에 본격적으로 N잡에 도전해보려고 하고 실제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더 많은 N잡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작년부터 N잡을 위한 활동을 시작했지만 올해는 특히 내가 할 수 있는 것, 지속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고 실행해보고 수익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 내 일에 만족하지만 N잡을 준비하는 이유는 제가 하는 일이 공무원처럼 안정적으로 정년을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타의에 의해서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겼을 때 수입이 모두 사라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고 하루빨리 대체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또 새로운 일을 하면서 퍼포먼스 마케팅보다 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을 수도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가능성을 열어두려고 합니다.
N잡을 통해 부수입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크게 3가지로 나눠봤습니다. 앞으로 각각의 활동에 대해 자세한 도전기와 느낀 점, 결과에 대해 N잡 일기를 통해 기록하려고 합니다. (누군가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된다면 더 좋겠습니다.)
1) 현재 하고 있는 N잡 지속하기
2) 직업 관련 N잡 도전하기
3) 직업 이외에 할 수 있는 N잡 도전하기
현재 하고 있는 N잡은 직무와 관련된 활동이 많은데 이유는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직무 자체가 매우 흔한 직종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수요와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쉽게 시작할 수 있었는 환경이었습니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경험을 활용하여 플랫폼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는 방식의 N잡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직무와 관련되어 할 수 있는 N잡이 아직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책을 만들 수도 있고, 또 다른 플랫폼에 지식을 공유할 수도 있고 아직 더 할 수 있는 것이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직무와 관련되지 않는 N잡을 많이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직무와 관련되지 않다는 것은 내가 경험이 부족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도 많고 실패도 많이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최대한 무자본으로 할 수 있는 것, 관심이 가는 것부터 찾아 도전해 보고 나와 맞다면 확장하는 방식으로 N잡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N잡 도전을 하면서 성과가 나지 않아 의욕이 떨어질 수도 있고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아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목표가 있고 간절히 노력한다면 결국 이루어지는 경험을 2번 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내가 확실히 흥미가 있고 의욕이 있는 N잡을 찾는다면 어느 정도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차적인 목표는 N잡을 통해 부수입 300만원 이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어떤 N잡을 하게 될지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올해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경험을 하고 시도해 보면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확인하고 싶고 2023년 끝에는 무엇인가 하고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직 가능성이 열려있는 첫 시작입니다 :)
'마케터 N잡 도전기 > 마케터 N잡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잡 일기 - 2] 하반기에 새로 도전할 N잡 찾기 - 퍼포먼스 마케터 부수입 만들기 고민 (1) | 2023.07.22 |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