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2024년 1월에 시작될 예정인 신생아 특례대출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대출은 구입자금 대출과 전세가금 대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요즘 집값이 정체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높고 저출산 문제가 매우 심각하기도 하기 때문에 아이를 가지는 가정에 혜택을 주기 위한 부동산 정책으로 보입니다.

 

출처 : unsplash

 

 

그럼 신생아 특례 대출의 주요 내용, 가격요건, 금리, 대출한도 그리고 기대 효과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아직 상품으로 정식 출시 되진 않았지만 내용이 크게 바뀌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내년에 집을 사거나 전체 대출을 받을 계획이 있다면 고려해 보고 미리 자금 계획을 세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 신생아 특례 대출 내용 요약

 

신생아 특례대출의 주요 내용 요약

  1. 대출 대상: 이 대출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이를 둔 무주택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즉, 2024년에 시행되는 정책이지만 2023년에 아이를 가진 가정도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득 기준의 경우에도 1.3억원 이하로 높게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기존 소득 조건으로는 맞벌이 가구에서는 갖추기 어려웠지만 1.3억원이라면 일반적인 맞벌이 가구도 해당되는 소득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2. 금리 혜택: 대출은 시중 금리보다 1~3% 포인트 낮은 금리로 제공됩니다. 1금융권에서 제일 낮은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4%대 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좋은 혜택이고 기존 신혼, 생초 대출을 감안해도 낮은 금리입니다.
  3. 최저 금리: 대출의 최저 금리는 1.6%로 설정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특례 대출이 있었지만 이 정도의 최저 금리는 없었기 때문에 아이가 있다면 꼭 고려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최저 금리는 특례보금자리론의 중단 직전 금리인 연 4.65%~4.95%와 비교할 때 
  4. 대출 규모: 정부는 약 27조원의 대출 공급 목표금액을 설정했습니다. 이는 상당한 규모로 신생아 가정을 위해 자금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대상 주택: 구입자금 대출의 경우 주택가액 9억원 이하로 기존 6억원 이하 대비 범위가 확대되어 서울 내에 내 집 마련이 목표인 분들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에도 기존보다 1억원이 늘어 활용 범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출의 목적과 기대 효과

  • 저출산 문제 해결: 신생아 특례 대출은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 집 마련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면, 더 많은 가정이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에 대해 이전보다는 적극적이 될 것이라 예상되지만 실제로 얼마나 영향이 있을지는 정책 도입 이후에 지켜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 경제적 부담 완화: 신생아를 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어, 아이에게 필요한 자금을 더 많이 집중할 수 있습니다. 주거 비용이 감소된다면 부모는 아이를 위한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를 더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결론

2024년 신생아 특례대출은 신생아가 있는 가정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고 조건이 맞는다면 이 대출을 통해 내 집 마련을 해서 아이를 키우는 더 안정된 보금자리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1인 가구이지만 심각한 출산율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은 장기적으로 봤을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