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작년 11월부터 알뜰폰 요금제로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서는 몇 년 전부터 인지하고 있었지만 깊게 알아보자니 여러 가지로 귀찮기도 했고 핸드폰 요금을 할인받아도 데이터 등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생각도 있었고 알뜰폰의 통신 품질도 3사의 통신망을 써서 똑같다고 이야기는 들었지만 뭔가 불안정할 것 같기도 하여 기존 요금제를 그대로 사용했었습니다. 핸드폰 약정 기간이 끝났음에도 기존 통신사 요금제에서는 데이터를 적게 쓰더라도 낮출 수 있는 금액의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처음과 거의 비슷한 요금을 내고 핸드폰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차츰 재테크, 절약에 대한 마인드가 강해졌고, 줄일 수 있는 비용을 찾다보니 핸드폰 요금이 크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기로 결심하고 여러 정보를 확인한 끝에 저에게 맞는 알뜰폰 요금제를 찾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까지 2개의 요금제로 월 5,500원만으로 불편함이 거의 없이 핸드폰을 사용했습니다. 최근 5년 동안 쓰던 핸드폰을 바꿀 때에도 자급제폰을 구매하여 알뜰폰 요금제를 끝까지 사용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길지 않지만 제가 알뜰폰 요금제를 어떤 기준으로 선택했는지, 알뜰폰 요금제를 처음 사용한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요금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기 전에 본인이 핸드폰으로 사용하는 월별 데이터량, 통화량, 문자량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달 사용량은 다르겠지만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사마다 사용량이 있고 평균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저는 KT에서 100GB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속도 제한이 있는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했지만 실제로 월 사용량을 살펴보면 대부분 10GB 이하의 데이터를 사용했었습니다. 사람에 따라 직업적인 특성,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데이터, 통화, 문자의 사용량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사용량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월별 월별 데이터량, 통화량, 문자량을 알았다면 그에 맞는 요금제를 찾으면 끝입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취급하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본인 사용량에 맞고 가격도 저렴한 요금제를 찾으면 되지만 저는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할 수 있는 '모요'에서 요금제를 찾았습니다.

 

모요 요금제 찾기 필터

 

특정 사이트를 홍보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만 하자면 본인이 원하는 데이터량, 통화량, 문자량뿐만 아니라 데이터 소진 시 속도, 가격, 할인 기간 등 다양한 필터를 통해 내가 원하는 요금제를 필터링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요 요금제 필터링 결과

 

내가 필터링한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하는 요금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의 경우 시기에 따라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회사가 다르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의 예시 이미지를 봐도 3개의 요금제가 모두 7개월간 0원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7개월 후에 일정 금액의 월 요금을 납부하는 요금제입니다. 만약 계속 저렴한 가격으로 요금제를 사용하고 싶다면 7개월이 끝나기 전에 새로운 요금제를 신청하고 요금제 갈아타기를 하면 됩니다. 제가 요금제를 선택할 시기에는 저에게 맞는 0원 요금제는 없어서 5,500원 요금제를 사용했고 7개월만 사용하고 다른 요금제로 갈아탈 예정입니다.

 

모요 사이트 기준으로 다음 단계를 말씀드리자면 간편신청인 요금제를 선택하면 모요 사이트에서 바로 요금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신청을 하면 유심을 받고 개통을 진행하면 끝나는데 직접 유심을 교체하는 작업만 하면 됩니다. 알뜰폰 요금제에 알기 전에는 저도 매우 귀찮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실제로 알고 보면 그렇게 어렵고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알뜰폰 개통 절차 가이드

 

알뜰폰 요금제가 사람에 따라 무조건 저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성지에서 핸드폰을 구매하면 기기 자체는 할인을 받지만 특정 요금제를 일정 기간 강제로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알뜰폰 요금제가 저렴합니다. 다만, 가족 결합으로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거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포인트를 잘 사용하거나 또 기타 다른 이유로 통신사 요금제가 더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알뜰폰 요금제에 처음 관심을 가진 분들을 위한 초보 가이드였습니다. 요약하자면 본인의 핸드폰 사용량(데이터, 문자, 통화)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해 가격대를 확인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할인 혜택(가족 결합, 통신사 포인트 등)의 범위까지 확인하고 나에게 더 이득이 되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 귀찮음을 감안하고 요금제 갈아타기를 한다면 최대 0원으로 몇 개월간 핸드폰을 계속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요금제와 알뜰폰 요금제의 통신망은 차이는 없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하면 알뜰폰 요금제가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해 보고 느낀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