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제가 최근 주말에 겪었던 유심인식 오류를 겪었는데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고 해결했던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마 처음에 알뜰폰을 개통하고 유심이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에 대한 글은 많은데 저처럼 멀쩡히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유심 인식이 안 되는 경우에 대한 글은 별로 없고 해결 방법도 많지 않아 정보공유 차원에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

 


먼저 저의 상황에 대해 공유드리면 금요일 점심 이후부터 갑자기 유심 인식이 되지 않는다는 메세지와 함께 처음으로 오류를 확인했습니다. 그 이후에 다시 유심 인식이 돼서 괜찮을 줄 알았으나 저녁 이후에는 아예 유심 인식이 되지 않았습니다. 집에 와이파이가 있어 기본적인 핸드폰 사용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토요일에 외출해야 해서 최대한 빠르게 해결이 필요했습니다.

 

 

먼저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구글과 네이버에 검색했는데 대부분 '처음 알뜰폰을 개통하고 유심 인식이 되지 않을때'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인터넷에 나오는 방법을 모두 시도해 봤습니다.

  1. 전원을 2~3번 껐다 켜보기
  2. 유심칩을 뺏다가 다시 끼고 전원을 켜보기
  3. 유십칩을 꺼내서 닦기(안경닦기 등)

 

흔하게 나와 있는 3가지 방법을 시도했지만 모두 효과가 없었습니다. 물론 제가 시도해보지 못한 방법도 있었지만 상황상 주말로 진입하는 시기에는 불가능한 방법이었습니다.

  1. 유심칩을 다른 핸드폰에 끼어 인식 여부 확인하기
  2. 고객센터에 연락해 내 유심인식 여부 확인 및 조치하기

 

사실 1번 '유심칩을 다른 핸드폰에 끼어 인식 여부 확인하기'를 한다면 내 핸드폰이 문제인지 유심이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핸드폰에서 유심이 인식된다면 핸드폰 문제이고 인식이 안된다면 유심 문제일 가능성이 높지만 저는 혼자 자취를 하고 있고 별도로 추가 핸드폰이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7개월간 멀쩡히 사용하다가 유심 인식이 갑자기 안 되는 것은 유심의 문제일 것이라 생각하고 유심을 교체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해서 당장 금요일 밤에 개통을 하지는 못했지만 다음날 오전에 개통이 돼서 토요일에 문제없이 외출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월요일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지만 이 방법은 당장 사용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1. 바로 개통이 가능한 요금제 찾기

모요 요금제 찾기

저는 알뜰폰 개통 시 모요를 이용해서 이 사이트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요금제 찾기에서 '바로개통'을 선택해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 통화량, 문제, 가격 등에 해당하는 요금제를 한 개 선택해 신청을 해줘야 합니다.

 

 

2. 유심 구매

요금제를 신청하면 내가 신청한 요금제가 KT, SKT, LG U+망 중에 어떤 망을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해당 망에 맞는 유심을 구매하면 됩니다. 저는 LGU+망을 사용하는 요금제를 신청했기 때문에 LGU+ 모두의 유심을 구매했습니다. 유심 구매 방법은 LG U+의 경우 검색해 보니 이마트 24 편의점에 판다고는 돼있지만 모든 곳에서 파는 것은 아니라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저는 배달의민족의 B마트에서도 유심을 판다는 정보를 찾아서 거기서 모두의 유심을 구매했습니다.

 

 

배달의민족 B마트 LGU+ 모두의 유심 구매

가격은 8,800원으로 동일하지만 B마트 최소 주문금액과 배달비가 추가로 지출되었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근처 이마트 24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달의민족 B마트 LGU+ 모두의 유심 구매

급하게 포장지를 뜯고 개통하느라 온전한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위 사진처럼 LG U+망을 이용하는 통신사는 모두 사용가능한 유심입니다. (그래서 이름이 모두의 유심인가 싶기도 합니다 ㅎㅎ)

 

배달의민족 B마트 LGU+ 모두의 유심 구매

모두의 유심에는 이렇게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유심과 유심핀도 들어있는데 기존 사용하던 통신사의 개통이 끝나고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1번 요금제 신청과 2번 유심 구매의 순서가 바뀌어도 되는데 주의할점은 이 경우에는 구매한 유심의 통신사로만 요금제를 신청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개통 대기 및 유심 교체

이 단계가 마지막인데 제가 금요일에서 토요일 넘어가는 저녁에 진행해서 그런지, 혹은 기존 사용하는 유심 인식이 되지 않아 개통 해지가 빠르게 되지 않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즉각적으로 개통이 되진 않았습니다. 분명 설명에는 요금제 신청하면 바로 개통이 된다고 했지만 금요일 밤 저녁에 바로 개통이 되지 않고 자고 일어나니 아침 10시쯤에 개통이 되었다는 메시지가 왔습니다.

 

모요 요금제 개통 메세지 그러나...

분명 위 메시지처럼 10분 뒤에 개통된다고 했지만 그날 밤에는 개통이 되지 않았고 다음날 오전에 개통이 되었습니다. (문자는 11시 넘어서 왔지만 이 문자는 유심인식이 완료되고 온 문자이며 실제로는 10시쯤 개통되었습니다.) 

 

개통되기 전에는 새로운 유심을 미리 교체하면 안 된다고 해서 기존 유심을 끼다가 개통 메시지가 확인되고 바로 교체하여 유심 인식이 되고 최종 개통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다른 가족이 있거나 핸드폰에 여유가 있다면 기존 사용하던 유심이 인식이 안될 때 끼워보고 핸드폰이 문제인지 유심의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1인 가구 그리고 여유 핸드폰이 없는 사람은 그냥 유심 문제라고 생각하고 위 과정을 진행하면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100%는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운에 맡기는 것이지만 제 생각에는 잘 사용하던 유심이 갑자기 문제가 생긴다면 대부분 유심 문제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핸드폰을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유심인식이 안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