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mkt-kim.tistory.com/3

 

[GA] UTM으로 트래킹하는 광고의 성과가 유실된다? : 소셜 로그인 회원가입이 원인? - 1

이전 회사에서는 앱 마케팅 위주로 업무를 진행했는데 이번 회사에서는 웹(web)과 앱(app) 플랫폼을 모두 보유한 서비스라 GA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는 중입니다. 그래서 GA에 대해서는 주로 일을

mkt-kim.tistory.com

 

지난 글에서 UTM을 통해 광고 트래킹을 했을 때 일부 성과가 유실되는 문제점이 있었고, 소셜 회원가입을 시도할 때 계정 인증을 할 때 우리 웹사이트는 외부페이지로 이동했다가 원래 웹사이트로 돌아올 때 소스 / 매체가 변경되는 현상, 즉 리퍼러 값이 바뀌는 것이 원인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그래서 해결방안으로 1)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여 인증하는 것이 아니라 팝업으로 인증하고 새 페이지가 로딩되지 않도록 구현한다면 GA에서 UTM을 통한 광고 성과가 유실되는 것을 막거나 일부 자연 유입에 대한 성과를 무시하고 2) GA 추천 제외 목록에 SNS 관련 URL을 추가하여 리퍼러가 바뀌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에서 내부적으로 논의해본 결과 일단 2번 방법으로 일정 기간 데이터 변화를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실행 방법은 왼쪽 사이드바 하단에 '관리'에서 '속성 - 추적정보 - 추천제외목록'에서 소셜 회원가입 도메인으로 의심되는 URL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GA에서 추천 제외 목록과 관련된 내용을 찾으면서 기본적으로 자사 웹사이트 도메인은 등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발견하여 저희 웹사이트 주소와 함께 소셜 회원가입 도메인을 추가했습니다. 도메인 추가 방법은 아래 사진에 '+추천 제외'에 도메인 URL을 추가해주면 GA 추천 트래픽에서 해당 도메인을 제외하여 보고서에 트래픽으로 집계되지 않아 UTM에서 설정한 소스 / 매체 (source / medium)이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소셜 회원가입 도메인 리스트

 

추천 제외 목록에 소셜 도메인 URL을 추가한 일자가 5월 12~13일이었고 정확한 데이터 비교를 위해 5월 1~10일과 5월 17~26일에서 소셜 회원가입 도메인을 통한 회원가입 수를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회원가입 성과가 많이 빼앗기는 것으로 추정되는 naver / organic과 google / organic 소스 / 매체의 회원 가입률을 비교해보니 예상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아래 표에 데이터를 정리했는데 일단 우리 회사 웹사이트가 기본적으로 회원 가입률이 낮은 서비스인 것은 감안하고 데이터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5월에는 특별하게 웹사이트 관련된 광고를 진행하지 않아 소셜 회원가입 도메인 테스트를 하기 적합한 환경이었습니다.

 

5월 1~10일

5월 17~26일

SNS 로그인 관련 회원가입 수

394건

0건

구글 오가닉 회원가입률

(회원가입 / 획득사용자)

0.34%

2.18%

네이버 오가닉 회원가입률

(회원가입 / 획득사용자)

0.69%

3.82%

 

 

해당 데이터에 대해 인사이트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주요 오가닉 유입 소스 / 매체인  google / organic, naver / organic의 경우 소셜 회원가입 도메인 URL 추적 제외 전후 회원가입률 차이가 크다.

  • SNS 로그인으로 인해 대부분의 회원가입 수의 기여를 SNS 도메인 URL로 빼앗겼고 관련 도메인 추적을 제외 후 정상적인 회원 가입률로 회복된 것으로 보인다.

  • 유료 광고에서도 이전보다 회원가입 성과가 확인되는 것으로 보아 회원가입 시 리퍼러가 바뀌는 것은 확실하다.

  • 페이스북 회원가입의 경우 일부 자연유입은 있지만 그 수치가 크다고 할 수 없어 추적을 제외해도 트래킹에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추측한다.

 

위의 내용대로 일부 페이스북에서 자연 유입이 있겠지만 데이터 정확도는 더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네이버와 카카오 로그인이 추가되고 페이스북으로 인한 자연 유입이 커질 상황이 생긴다면 인증 방식을 변경해야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추천 제외 목록에 소셜 회원가입 도메인 URL을 추가하는 것으로 어느정도 해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UTM으로 광고 성과를 트래킹할 때 성과가 너무 저조하다면 나의 콘텐츠 또는 퍼포먼스 전략을 의심하는 것도 좋지만 트래킹에 대한 의심도 같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니 또 하나의 문제가 보이기 시작했는데, 우리 회사에서 GA 코드를 예전 마케터와 개발자가 심었고 지금은 구글 태그 매니저(GTM)를 활용하여 이벤트를 삽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희 웹사이트 이벤트가 일부 누락되는 것을 발견했고 그 원인이 사이트 내에 리다이렉션 때문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작성해보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