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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회사에서는 앱 마케팅 위주로 업무를 진행했는데 이번 회사에서는 웹(web)과 앱(app) 플랫폼을 모두 보유한 서비스라 GA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는 중입니다.

 

그래서 GA에 대해서는 주로 일을 하면서 생기는 어려움 및 고민,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말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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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회사에서 웹(web)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tm을 사용하여 광고마다 트래킹을 추적했습니다.

 

* 참고 : UTM이란?

https://en.wikipedia.org/wiki/UTM_parameters

 

UTM parameters - Wikipedia

Urchin Tracking Module (UTM) parameters are five variants of URL parameters used by marketers to track the effectiveness of online marketing campaigns across traffic sources and publishing media. They were introduced by Google Analytics' predecessor Urchin

en.wikipedia.org

GTM(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심어놓은 이벤트를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했는데 회원가입과 관련된 프로모션이었지만 프로모션 기간 동안 UTM을 사용한 광고에서 회원가입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었고, 이 부분에 대해 의아함이 있었지만 어느 정도 실패한 프로모션으로 마무리해야 하나 아쉬워했습니다.

 

다만, 프로모션 기간 중 평균적으로 이전 달과 비교하여 전체 회원가입 수는 분명히 증가했고 (30일 평균으로 나눠봐도 평균 10건 이상 증가) 페이스북 광고에 예산을 집중한 프로모션 광고 중간부터 숫자는 더 증가했기 때문에 GA에서 트래킹이 유실되는 가능성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시기적인, 그리고 다른 이슈로 인하여 증가했을 경우도 있었지만 이 시기에는 프로모션을 제외하고 특별한 광고를 운영하지 않았고 작년 데이터를 봐도 회원가입이 10건 이상 증가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하여 다른 이유가 있으리라 추측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서칭하면서 확인한 내용은

"SNS 회원가입 인증을 위해 외부페이지로 이동했다가 원래 웹사이트로 되돌아올 때 소스 / 매체 (source / medium)가 변경될 수 있다"

는 것이다.

 

우리 회사의 웹사이트에는 이메일로 가입하기를 제외한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애플로 가입하기가 외부 페이지에서 인증을 받아야 하는 가입 방식이었고 인증을 받고 웹사이트를 돌아오면 새 페이지가 새로고침(리로딩)되면서 UTM을 통해 유입되는 유저의 성과가 유실된다고 추측했습니다.

 

 

실제로 GA에서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 / 매체' 에서 확인해본 결과 의심되는 소스 / 매체를 선별할 수 있었고 모두 SNS와 관련된 유입이었습니다.

 

해당 소스 / 매체를 의심한 이유는

1) 해당 소스 / 매체를 활용한 광고를 진행한 적이 없고 자연적으로도 유입되기 어려운(특히 구글) 경우

2) 획득 사용자 대비 신규 사용자 비율이 90% 이상인 서비스지만 25%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 특히, 페북을 제외하면 신규 사용자가 거의 없는 수준이었다.

 

이러한 소스 / 매체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대부분 SNS와 관련된 소스 / 매체였습니다.

accounts.google.com / referral

accounts.google.co.kr / referral

m.facebook.com / referral

facebook.com / referral

api.twitter.com / referral

appleid.apple.com / referral

회사메인URL.com / referral

 

GA에서 획득 사용자 순으로 살펴보면 해당 소스 / 매체는 대부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었고 이 문제는 광고를 통한 유입 뿐만 아니라 GA 데이터의 신뢰도가 하락할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유입많은 소스 / 매체 순위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 회원가입을 살펴보니 대표적으로 와디즈의 경우 팝업으로 계정인증을 하고 페이지 재로딩 없이 회원가입이 흐름이 구성되어 있었고,

계정 인증 팝업
이메일 인증 및 회원가입 완료

 

스타일쉐어, 티몬 등 대부분의 웹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팝업을 통해 계정인증 하고 원래 페이지에서 가입을 진행하게 되어있었다. (일부는 페이지 새로고침(리로드) 없이 인증이 가능한 사이트도 있었다.)

PC 기준이지만 모바일 웹의 경우에도 결국 페이지 새로고침(리로드)이 없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지만 실제로 타 사이트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우리 웹사이트에서도 회원가입을 위한 계정인증을 진행할 때 1)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여 인증하는 것이 아니라 팝업으로 인증하고 새 페이지가 로딩되지 않도록 구현한다면 GA에서 UTM을 통한 광고 성과가 유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자연 유입에 대한 성과를 무시한다면 2) GA 추천 제외 목록에 SNS관련 URL을 추가하여 리퍼러가 바뀌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에 대해서 개발자 및 PM 담당자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여 논의해보기로 했습니다.

 

- 2편에서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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