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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앱스플라이어(Appsflyer)에서 어트리뷰션에 대한 개념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앱스플라이어에서 어트리뷰션에는 인스톨(install), 리어트리뷰션(re-attribution), 리인게이지먼트(re-engagement)이 있고 각각이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어떤 기준으로 분류가 되는지 복잡하지 않게 퍼포먼스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사람 기준으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아래 링크에 있는 앱스플라이어 도움말 센터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혹시나 틀린 정보를 공유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참고 : 앱스플라이어 도움말 센터

https://support.appsflyer.com/hc/ko/articles/207447053-%EC%95%B1%EC%8A%A4%ED%94%8C%EB%9D%BC%EC%9D%B4%EC%96%B4-%EC%96%B4%ED%8A%B8%EB%A6%AC%EB%B7%B0%EC%85%98-%EB%AA%A8%EB%8D%B8

 


우선 어트리뷰션의 정의부터 알아보자면, 어트리뷰션은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거나 앱 설치 후 앱 사용 활동, 혹은 앱 삭제 후 앱 재설치와 같은 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기여한 요인을 파악하는 행위입니다. 즉, 이 유저가 어떤 광고를 통해서 유입이 되었는지, 이 유저는 신규 유저인지 기존 유저인지 등 여러 측면으로 기여 요인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모바일 사용자의 일련 과정 - 출처 : 앱스플라이어 도움말 센터

 

어떤 지면의 광고에서 유입이 되었는지는 미디어 소스로 구분됩니다. 파트너 연동이 되어있는 매체의 경우 Facebook Ads, googleadwords_int와 같이 앱스플라이어에 설정된 이름으로 원링크를 사용하는 매체의 경우 원링크에 설정한 이름으로 구분되어 기록됩니다. 이것은 앱스플라이어 대시보드의 개요(overview)에서 별도의 행으로 분류됩니다. 내가 광고를 집행한 매체 기준으로 기록되기 때문에 명확하게 분류되기 때문에 크게 복잡하진 않습니다.

 

 

앱스플라이어 대시보드 개요

 

그렇다면 앱스플라이어 어트리뷰션으로 구분되는 인스톨, 리어트리뷰션, 리인게이지먼트는 어떤 기준으로 분류될까요? 이 기준은 생각보다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여 구분해보겠습니다.

 

  • 인스톨 : 앱을 설치한 적이 없는 유저가 Paid 캠페인에 참여하여 모바일 앱을 설치 
  • 리어트리뷰션 : 최초 앱 설치 이후 사용자는 앱을 삭제했지만, Paid 캠페인에 참여하고 리어트리뷰션 윈도우 이내에 재설치
  • 리인게이지먼트 : 최초 앱 설치 이후 앱을 보유하고 있고 Paid 캠페인을 통해 앱을 오픈

 

위의 설명을 다시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앱을 설치한 적이 없는 신규 유저가 앱을 설치하면 인스톨, 앱은 설치했지만 삭제했던 유저가 기간안에 설치를 하면 리어트리뷰션, 앱을 설치한 유저가 다시 광고를 통해 앱을 오픈하면 리인게이지먼트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는 주로 신규 유저 대상의 광고와 기존 유저 대상의 광고로 나뉘는데 유입 성과는 신규 유저 대상의 광고는 인스톨로, 기존 유저 대상의 광고는 리어트리뷰션과 리인게이지먼트로 기록되게 됩니다.

 

 

리어트리뷰션 윈도우 (re-attribution window)는 앱스플라이어 설정 - 앱 설정에서 "어트리뷰션"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앱스플라이어 설정 어트리뷰션 세팅

내가 설정한 기간에 따라 그 기간 이내에 재설치한 유저는 리어트리뷰션으로 기록되고 기간 이후에 재설치한 유저는 신규 인스톨로 기록됩니다. 즉, 앱스플라이어의 신규 설치의 기준은 실제로 한번도 설치한 유저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리어트리뷰션 윈도우 이후에 설치한 유저도 인스톨로 포함됩니다.

 

그리고 리인데이지먼트의 경우에도 전환 간 최소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N/A를 설정하면 기간에 상관없이 중복 리인게이지먼트 수치가 기록되고 기간을 설정한 경우에는 그 기간 이내에 재유입된 유저의 성과는 무시됩니다.

 


지금까지 앱스플라이어 어트리뷰션의 인스톨(install), 리어트리뷰션(re-attribution), 리인게이지먼트(re-engagement)에 대한 개념에 대한 정리와 실제 마케팅 환경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최대한 풀어서 정리해봤습니다. 앱 트래킹 툴마다 설정이나 환경은 조금씩 다를 수 있긴 하지만 어느 정도 통용되는 부분은 있기 때문에 다른 툴을 사용하더라도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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