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글에서 개인/스몰 브랜드를 위한 메타(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계정 생성 가이드를 공유했었습니다. 개인 계정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지만 추후 계정 공유 등 확장성을 생각하면 비즈니스 계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비즈니스 생성 과정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메타 광고] 개인/스몰 브랜드를 위한 메타(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계정 생성 가이드

메타(페이스북) 광고는 보통 회사에서 비용을 지불하여 서비스나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개인이나 스몰브랜드에서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노출할 수 있는 메타 광고를

mkt-kim.tistory.com

 

 

이번 글은 본격적으로 실제로 광고를 노출하기 위한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케터로 일을 한다면 익숙하기 때문에 쉬운 내용이겠지만 처음 광고를 세팅하는 사람들에게는 광고관리자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메타(페이스북) 광고를 접한 분들을 위한 기본적인 광고 생성 방법을 순서대로 공유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unsplash

 


 

 

1단계: 캠페인 만들기

1. 메타 광고관리자 로그인 : 메타 광고관리자 계정에 로그인하여 접속해 주세요.

 

메타(페이스북) 광고관리자 초기 화면

 

 

2. 새 캠페인 만들기 : 좌측 상단에 '+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 캠페인을 시작하세요.

 

3. 마케팅 목표 선택 : 캠페인의 구매 유형은 '경매'와 '예약'이 있지만 보통 '경매'를 선택합니다. 캠페인 목표의 경우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판매, 앱 홍보 캠페인 목표를 선택한다면 최적화를 위해 픽셀 작업, 앱 연결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의 목적인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 맞게 별도의 설정이 없어도 최적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운영할 수 있는 '트래픽' 목표를 선택하겠습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목표 선택

 

 

4. 캠페인 설정 : 메타 추천 설정을 사용하여 트래픽 캠페인을 만들어 성과를 극대화하거나, 수동으로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번 글은 '수동 트래픽 캠페인'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캠페인 정보를 입력 및 설정해야 하는데 제일 상단의 '캠페인 이름'만 원하는 이름으로 작성 후 다음 단계인 광고 세트 설정으로 이동하겠습니다.

(다른 항목은 설정을 변경하거나 토글을 켜서 캠페인 예산을 설정하는 등의 추가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우선 가장 심플한 광고 생성을 위해 넘어가겠습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설정

 

 

 

2단계: 광고 세트 설정

1. 광고 세트 이름 지정: 캠페인과 마찬가지로 광고 세트에 이름을 지정하세요.

 

2. 전환 위치 및 성과 목표 설정 : 선택한 캠페인 목표인 트래픽을 유도할 위치를 선택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스몰브랜드라면  특정 웹 URL로 랜딩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앱이 있다면 비즈니스 설정에서 앱 ID를 연결해야 전환 위치를 앱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전환 위치에 맞는 '성과 목표'를 선택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전환 위치에서는 대표적으로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와 링크 클릭수 극대화가 있는데 성과 달성에 더 근접한 성과 목표를 선택하면 됩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트 전환 위치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트 성과 목표

 

 

3. 예산 및 일정 설정 : 일일 예산 또는 전체 예산을 결정하고 광고의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를 설정합니다. 별도의 광고 중단이 필요하지 않다면 종료 날짜를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를 통해 지출 금액과 광고 게재 시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바로 광고 시작을 원한다면 시작 날짜를 별도로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4. 타겟 설정 : 타겟팅 옵션을 통해 원하는 타겟에 광고를 노출하도록 세팅할 수 있습니다. 메타에서는 '어드밴티지+ 타겟'이 기본 설정이고 이는 최소 연령을 선택하고 일부 제외 타겟만 적용하여 최대한 많은 유저에게 노출하는 타겟팅 전략입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트 타겟 - 어드밴티지+ 타겟

 

 

다만, 더 상세한 타겟을 하고 싶다면 '원래 타겟 옵션으로 전환'을 선택하면 연령, 성별,  상세 타겟팅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트 타겟 - 기존 타겟 옵션

 

 

이 경우 메타에서는 어드밴티지+ 타겟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다고 추천하지만 실제로 운영해 보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타겟 옵션을 테스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타겟팅 옵션을 최소화하는 것이 같은 비용을 사용하더라더 더 많은 노출 수를 확보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이 후의 클릭, 유입 등의 액션도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 연령 및 성별 타겟 서비스라면 어드밴티지+ 타겟보다는 기존 타겟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트 타겟 - 어드밴티지+ 타겟

 

 

5. 노출 위치 선택 : 광고를 노출할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노출 위치에서도 '어드밴티지+ 노출 위치'를 선택한다면 메타가 보유한 모든 노출 위치에 노출할 수 있고 수정을 통해 노출하고 싶은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굳이 노출 위치를 제한할 필요가 없고 알아서 효율이 좋은 위치로 예산이 집중되기 때문에 어드밴티지+ 노출 위치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트 노출 위치 -  어드밴티지+ 노출 위치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트 노출 위치 - 수동 노출 위치

 

 

 

3단계: 광고 만들기

1. 광고 이름 및 대표 계정 지정: 캠페인, 광고세트와 마찬가지로 광고에 이름을 지정하세요. 그리고 광고를 노출할 계정을 선택해야 하는데 원한다면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생성하고 연결하여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이름 및 계정 선택

 

 

2. 광고 형식 선택:  단일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단일 광고의 여러 이미지 또는 동영상), 컬렉션 형식 중 제작한 소재에 맞는 형식을 선택해 주세요. 보통 처음에는 단일 이미지 광고를 먼저 시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형식 선택

 

 

3. 광고 소재 업로드 및 문구 작성 : 광고에 대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추가합니다. 메타 광고에서 제안하는 적정 크기와 용량에 맞게 소재를 제작하고 소재를 업로드해 주세요.

 

메타(페이스북) 광고 소재 업로드

 

 

그리고 광고 소재에 맞는 기본 문구, 제목, 설명을 작성하고 행동 유도 버튼을 선택하세요. 광고 문구의 경우에는 여러 테스트를 통해 효율이 좋은 문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랜딩 페이지 입력: 광고를 연결한 랜딩 페이지를 입력해 주세요. 광고 세트에서 전환 위치를 웹사이트로 선택했기 때문에 웹사이트 URL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보통 GA로 성과 추적을 위해 UTM을 사용한 URL을 입력합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URL 입력

 

 

5. 추적 설정: 광고를 통해 발생한 전환을 추적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이벤트나 앱 이벤트를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웹사이트 이벤트나 앱 이벤트는 서비스하는 웹페이지나 앱에 트래킹을 추적할 수 있도록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성과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한 과정이지만 이 글은 광고 생성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추적 설정

 

 

6. 미리보기 및 광고 시작 : 광고를 검토하여 오류가 없는지 확인 후 광고를 게재해 주세요. 모든 설정과 검토가 완료되면 '게시' 버튼을 클릭하여 캠페인을 시작하세요. 만약, 광고세트에 일정을 미래의 일자로 세팅했다면 광고는 예약 대기 상태였다가 시간에 맞춰 라이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메타(페이스북) 광고 집행을 위한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처음 메타 광고를 접하는 입장에서 각 항목에 대해 어떻게 세팅해야 할지 애매했다면 이 글을 통해 기본적인 방법은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내용 중간에 말씀드린 것처럼 트래픽 이외에 앱홍보, 판매 캠페인을 활용하고 이벤트를 측정하고 최적화를 위해서는 웹사이트 이벤트(앱이라면 앱 이벤트)를 위한 픽셀 설치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세팅만으로도 광고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광고를 진행해보고 싶다면 위의 방법으로 초기 세팅을 하고 진행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메타(페이스북) 광고 관련하여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