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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타겟의 종류

페이스북 광고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겟은 아마도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이라고 생각합니다. 맞춤 타겟의 경우 내가 가진 웹사이트 또는 앱의 유저 정보를 활용해 타겟을 생성하는 것이고 유사 타겟의 경우 맞춤 타겟의 규모가 작거나 내 서비스에 반응을 한 사람과 유사한 사람에게도 광고하고 싶을때 맞춤 타겟과 유사한 사람들을 페이스북에서 찾아 만든 타겟입니다. 실제로 제가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한 경험을 되돌아보면 제일 확실하게 효율을 냈던 타겟의 대부분은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위치, 나이, 성별 타겟이 있지만, 보조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의 타겟이 위치, 나이, 성별이 명확해 설정하더라도 결국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으로 더 우리 서비스에서 기여할 수 있는 유저를 타겟팅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페이스북 광고에서 타겟을 걸어야 무조건 효율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타겟팅을 아무리해도 효율이 개선되지 않았다가 밑져야 본전인 심정으로 타겟을 모두 풀고 광고를 하니 제일 좋은 효율을 기록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타겟팅이 필요한 서비스는 많고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을 많이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남은 타겟팅 옵션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상세 타겟팅이란?

그것은 바로 '상세 타겟팅'으로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에 따라 광고를 보여줄 유저를 세분화하는 것입니다. 상세 타겟팅은 페이스북 비즈니스 고객 센터에 따르면 클릭한 광고, 참여한 페이지기기 사용량, 여행 관련 선호 사항 등 Facebook 내에서 사람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활동 연령, 성별 및 위치 등 인구 통계학적 특성,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와 네트워크 연결 속도를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유저들은 페이스북 활동에 따라 구분되어 있고 광고주들은 자신의 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상세 타겟팅을 선택해 광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상세 타겟팅을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제 방식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상세 타겟팅 활용 방법

1) 여러 타겟팅 동시 선택

1) 여러 타겟팅 동시 선택

 

내 서비스와 관심 있다고 생각되는 상세 타겟팅을 여러 개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한 개만 선택해도 광고는 가능하지만, 상세 타겟팅 리스트를 보면 알겠지만 다소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어느 정도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타겟을 여러개 선택해 타겟팅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경우 뒤에 소개하는 방법에 비해 타겟의 범위가 다소 넓은 편이고(물론 선택한 상세타겟팅 규모에 따라 상이합니다.) 여러 분야에 관심 있는 유저를 하나로 묶어 광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 타겟이 효율이 좋을 때나 좋지 않을 때나 어떤 상세 타겟팅이 효율을 좌우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2) 타겟 좁히기

2) 타겟 좁히기

타겟 좁히기는 말 그대로 A와 B, C 타겟과 모두 관련이 있는 유저를 타겟팅하는 방법입니다. 위 사진처럼 3가지 타겟팅의 교집합에 속하는 유저를 타겟팅 할 수 있고 2가지 타겟팅도 가능합니다. 이 방법의 경우 우리 서비스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를 타이트하게 타겟팅 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조건을 많이 걸수록 타겟의 범위가 좁아져 광고를 노출하기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타겟 제외

 

이 외에도 타겟팅을 원하지 않는 유저를 제외하는 방법도 있지만, 서비스 특성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소개팅 앱의 경우에는 결혼과 관련된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타겟팅 확인 방법

마지막으로, 다른 회사는 상세 타겟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조건은 해당 회사의 광고가 내 피드에 노출이 됐을때 확인이 가능하고 맞춤 타겟 및 유사 타겟, 위치, 연령, 나이 등 타겟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틱톡 페이스북 광고

 

위 사진처럼 내 피드에 노출된 광고의 우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이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광고가 표시되는 이유

해당 항목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어떻게 타겟팅을 해서 이 광고가 나한테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마케팅을 한다면 경쟁사 사이트나 앱은 방문했을 가능성이 높고, 방문하지 않았더라도 비슷한 행동을 했을 가능성이 높아 경쟁사의 광고가 뜨는 경우 타겟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페이스북 상세 타겟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많이 사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어찌 보면 잘 활용한다면 또 하나의 좋은 타겟을 만들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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