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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련 일을 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요즘 유튜브를 보다 보면 영상 시청 전, 후에 나오는 광고 이외에 유튜버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후기나 소개하는 영상도 많이 보입니다. 이 영상들은 유튜버가 직접 체험하고 찍은 경우도 있겠지만 "브랜디드 콘텐츠"라는 것으로 광고주가 유튜버에게 일부 대가를 주고 찍은 영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일반적인 광고 형태가 아닌 크리에이터를 통해 자연스럽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해주는 형태의 광고로 유튜브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에서도 볼 수 있으며 최근 생긴 광고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저도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그동안 많이 고려하지 않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기존의 광고만으로도 충분히 목표한 수치나 효율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마케팅 하는 서비스가 특수한 타겟에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존 광고로는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고 대안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를 진행해보려는 이유는 자세히 정리하면 첫 번째로, 제가 마케팅하는 서비스의 타겟이 대중적이지 않아 페이스북, 구글 채널에서 원하는 타겟에 노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기능 자체도 유저에게는 처음 접하는 서비스기 때문에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 원하는 타겟에 서비스의 장점을 잘 설명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두 번째로, 해당 영상을 2차 가공하여 다른 매체에 활용하기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전에 제가 입사하기 전에 진행된 브랜디드 콘텐츠의 경우 1차 효과보다는 영상을 활용하여 페이스북에서 좋은 효율의 콘텐츠를 제작했고, 이번에도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최근에 제일 많이 본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는 '야나두'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튜브에 "야나두 후기"를 검색하면 관련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영상은 유튜브 광고를 집행해 더 많은 유저에게 노출하는 방식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많은 브랜디드 콘텐츠

 

또, 브랜디드 콘텐츠 영상 하단을 보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는데, 영상을 시청한 유저를 서비스에 도움이 되는 액션까지 유도하는 방안입니다. 그리고 해당 할인코드를 입력한 숫자도 트래킹 되기 때문에 광고의 성과도 측정이 가능하고 어떤 분야, 어느 정도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에게 광고하면 좋을지 분석도 가능할 것입니다.

 

브랜디드 콘텐츠 프로모션

 

다만, 야나두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고민하는 영어 공부에 대한 니즈를 해결해주는 서비스이고, 자금력이 큰 회사기 때문에 많은 유튜버와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제가 마케팅해야 하는 서비스는 대중적이지 않고 특정 유저만 원하는 서비스라 광고를 진행할 유튜버를 선정하는 단계에서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어떤 목표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진행할지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직접적인 퍼포먼스 수치(앱 설치, 회원가입 등)를 목표로 할 수도 있지만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 관련된 사람들이 영상을 조회하고 그 사람들이 지금은 아니더라도 나중에 사용하거나 혹은 서비스를 사용해본 사람이 같은 일을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등 부가적인 효과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고려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앱 설치, 회원가입, 쿠폰 사용 수 등 직접적인 퍼포먼스 목표와 더불어 영상 조회 수, 해당 영상을 통한 2차 가공 콘텐츠 노출 수 등도 수치적인 목표를 잡아 진행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우리의 서비스가 필요한 분야의 사람들을 정리해보고 (예를 들어 구매 대행 관련 일을 하는 사람,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는 사람 등 세세한 타겟을 고민한다) 해당 분야와 관련 있는 유튜버 리스트를 정리해 컨택해보는 방식으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여기까지 제가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해 고민한 글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를 시작하게 되면 다시 느낀 점과 함께 새로운 글로 작성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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