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마케팅 일을 하면서 늘 하는 고민은 "내가 마케팅을 하는 방식이 잘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항상 가지면서 지내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생각이 커질 때마다 다른 마케터들의 생각이나 지식이 궁금해지만 마케터 네트워킹 같은 커뮤니티에 참석하는 것은 성격상 어려워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회가 있을 때 유료 강의를 찾아서 들어보는 편인데, 이번에는 지난 여름에 수강했던 탈잉 VOD에 있는 '데이터로 비즈니스 성장을 만드는 그로스 마케팅 - 스타트업 CMO의 Metrics로 마케팅하기'에 대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사실 모든 강의를 다 들은 시점은 몇 달 전이지만 지금 생각이 나서 다시 공부할 겸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들은 강의는 아래 링크의 강의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을 하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튜터의 이름을 들어봤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로 비즈니스 성장을 만드는 그로스 마케팅

스타트업 CMO의 Metrics로 마케팅하기

taling.me

 

튜터와 저는 직접적으로 관련은 없지만 여러 곳에서 강의를 하시는 것을 봤고 한 기업의 CMO까지 하셨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접근하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개인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최근에 이전에 습득한 지식으로 반복되는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탈잉 VOD - 데이터로 비즈니스 성장을 만드는 그로스 마케팅 메인 사진

 

 

유료 강의이기 때문에, 강의 내용에 대해서는 여기에 자세하게 적을 수는 없지만 소개글에 공개되어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후기를 말씀드리자면 강의의 부제와 기본 step 1번에 소개된 "Metrics"라는 것이 핵심이고 이 "Metrics"를 중심으로 대부분의 강의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4단계의 커리큘럼이 있지만 모두 "Metrics"를 통해 그로스 마케팅을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Metrics"에 대해서는 마케팅 일을 어느 정도 해야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이 강의는 그로스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CRM 마케터 등 데이터와 관계된 마케팅 일을 조금이라도 해본 분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예 마케팅에 대해 모른다면 이 강의를 먼저 듣기보다는 조금 더 쉬운 강의를 듣거나 나중에 실무를 어느 정도 해보고 나서 듣는 것이 좋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저는 5년 이상 마케팅 일을 했기 때문에 실제로 내가 하는 업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보며 강의를 듣거나 이미 우리가 하는 활동에서 어떻게 분류를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사실 직접적으로 제가 적용한 부분은 적지만 이런 방식으로 마케팅 구조를 짜고 실제로 서비스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접근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사람마다 얻고자 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상세페이지에서 확인해보고 이 강의가 궁금해진다면 한 번쯤 들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얼리버드로 69,000원에 수강했는데 지금은 기간이 조금 지나서 강의를 듣기 위해서는 89,000원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가격은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비싸다고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교육 관련한 비용은 아끼지 않는 편이기도 하고 얻는 부분도 있었기 때문에 만족했습니다.

 


어떤 강의라도 모든 내용을 내가 하는 일에 바로 적용하고 전부를 바꾸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하는 일에서는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다른 지식을 쌓고 조금씩 적용해보거나 나중에 기회가 생겼을 때 이전에 습득한 지식을 활용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회가 된다면 제가 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강의나 강연 등에 참석하면서 다양한 관점에 대해서 알고자 노력하려고 합니다. 혹시 이 강의에 대해 자세한 부분이 궁금하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