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메타(페이스북) 다이나믹 카탈로그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필수 요소인 제품 카탈로그에서 세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간단히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전 글에서 다이나믹 카탈로그 광고에 대한 운영 꿀팁을 정리해서 공유했는데 이 중에서 3번 '기존 카탈로그에 세트를 구성하는 경우에는 최적화 기간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에서 세트에 대한 부분에 대해 모른다면 아예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세트를 구성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하겠습니다.

 

 

메타(페이스북) 다이나믹 카탈로그 광고(현재 명칭 : Meta 어드밴티지+ 카탈로그 광고)에 대한 운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오랜만에 매체 운영에 관련된 내용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저는 2년 동안 메타(페이스북)에서 다이나믹 카탈로그 광고를 직접 운영해봤고 그 과정에서 경험했던 내용에 대

mkt-kim.tistory.com

 


 

우선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서 사실 카탈로그의 세트라는 것은 상품 수가 적다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의 세트는 여러 제품으로 이뤄진 카탈로그에서 필터를 설정하여 일부 제품으로만 구성된 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품 수가 적은 경우에는 이미 적은 상품 수를 더 쪼갠 것이기 때문에 필터를 통해 비슷한 제품을 모아놓는 효과보다는 상품 수가 감소한 효과가 더 클 것이고 결국 효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카탈로그의 세트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카탈로그에 대해 아예 모른다는 가정을 하고 처음부터 천천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카탈로그의 세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카탈로그를 관리하는 화면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좌측 상단의 '모든 도구'에서 '커머스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페이스북 모든 도구

 

커머스 관리자로 이동하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측 하단에 '카탈로그' 부분에 내가 보유하고 있는 카탈로그의 리스트가 나열됩니다. 첨언하자면 카탈로그를 한 개만 사용하는 회사도 있지만 여러 개를 사용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여러 카탈로그 리스트 중에서 내가 세트를 구성할 카탈로그를 선택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커머스 관리자

 

카탈로그를 관리하는 화면을 들어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좌측에 '카탈로그 - 세트'를 선택해주시면 본격적으로 카탈로그 세트를 만들 수 있는 화면에 진입하게 됩니다.

페이스북 커머스 관리자 카탈로그 세트

 

세트 화면에 우측 상단에 보면 세트 만들기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세트 만들기를 클릭하면 필터 사용과 수동으로 제품 선택 2가지 항목이 있는데 보통 필터 사용으로 세트를 생성합니다. 수동으로 제품 선택의 경우에는 모든 상품 중에서 직접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 수가 많고 관리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필터 사용을 통해 특정 조건의 제품을 필터한 세트를 만들게 됩니다.

카탈로그 세트 만들기

 

필터 사용을 클릭해 세트 만들기에 진입하면 여러 필터를 통해 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필터에는 제품, 제목, 상품 유형, 가격 등이 있는데 필터를 하기 위해서는 카탈로그를 생성할 때 필드값을 제대로 채워놓아야 합니다.

카탈로그 세트 만들기 필터 사용

 

예를 들어, 특정 브랜드로 이뤄진 카탈로그 세트를 만들고 싶다고 한다면 세트를 만들 때 브랜드를 선택할 텐데 카탈로그 필드에 브랜드 이름이 들어가 있지 않다면 내부적으로는 브랜드가 구분되어있어도 카탈로그에서는 구분할 수 없게 됩니다. 카탈로그 가이드에서도 많은 필드 값이 들어가 있어야 최적화에 유리해지는 만큼 제품과 관련된 여러 정보를 필드 값으로 넣어놓으면 좋습니다.

 

또, 제공되는 필터에는 없는 정보로 분류하고 싶거나 혹은 제품 카테고리라도 세부 카테고리를 구현하고 싶을 때는 맞춤 레이블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 역시 카탈로그 제품 필드 값에 넣을 수 있는 데 맞춤 레이블 0~4까지 총 5개의 구분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활용하면 페이스북에서 제공되는 필터가 아닌 우리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필터를 맞춤 레이블을 통해 구현할 수 있고, 이 맞춤 레이블을 활용하여 세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메타(페이스북) 다이나믹 카탈로그 광고(현재 명칭 : Meta 어드밴티지+ 카탈로그 광고) 제품 카탈로그 세트 생성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소개했습니다. 세트를 만들면 최적화 기간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라는 것은 페이스북의 의견이지만 세트를 만들며 제품 수가 크게 감소한다면 사실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카탈로그 광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결국 제품 수이기 때문에 세트를 생성해서 광고한다면 조금 더 신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