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1편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으로 취업하기 위해서 내가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어떤 회사를 지원할지 선택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했습니다. 물론 해당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제가 실제로 비전공자에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취업을 했고 여러 회사에서 면접관으로 참석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있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내가 지금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무엇을 준비할까? - 1(매우 주관적인 이야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취업에 관련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내가 지금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무엇을 준비할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글 자

mkt-kim.tistory.com

 

이번 2편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으로 취업하기 위해서 실질적으로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1편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에 관심을 늦게 가진 취업준비생이라고 가정하고 6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퍼포먼스 마케팅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할지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가정을 하고 글을 작성했고 2편도 동일한 상황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 채용 공고를 확인하면서 어떤 역량을 요구하는지 확인했고, 내가 어떤 회사에서 어떤 역할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하면 좋을지도 우선순위를 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 것은 퍼포먼스 마케팅과 관련된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고 해 보는 일입니다.

 

 

3)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 파악하기

우선 스스로 퍼포먼스 마케팅과 관련되어 내가 가지고 있는 스킬적인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킬적인 역량이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같이 사람마다 구분지을 수 없는 역향이 아닌 디자인 툴 사용 능력, 외국어 능력 등 대학교 학과나 혹은 관심사로 인해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구분지을 수 있고 증명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이러한 스킬적인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그 역량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알지 못한다면 없는 것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파악하는 단계가 중요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을 뽑는 채용 공고에서 자격 요건과 우대 사항이 있는데 여기를 자세히 보면 어떤 스킬적인 역량이 있으면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너프유 퍼포먼스 마케터(신입/경력) 채용 공고

 

 

이너프유라는 회사의 퍼포먼스 마케팅 채용 공고의 자격 요건과 우대 사항을 분석해보면 아래 2가지의 스킬이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OA활용 가능자(excel, ppt 등) = 컴퓨터 활용 능력 자격증 등
  • 디자인 툴을 활용해 컨텐츠 제작이 가능한 분 = 포토샵 능력(포트폴리오로 표현) or 포토샵 자격증(GTQ 등)

 

이렇게 본인이 생각하는 회사의 신입 채용 공고를 확인해 보고, 내가 가지고 있는 스킬적인 역량이 있다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 이외에도 외국어 능력을 요구하는 회사도 있고 이는 회사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 취업을 희망한다면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내가 가진 스킬적인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내가 할 수 있는 것 찾고 실행하기

스킬적인 역량이 있으면 취업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이전 글에도 말씀드렸지만 대부분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 공고에서는 특별한 역량을 요구하지는 않고, 회사 입장에서도 신입에게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기대하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신입 입장에서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요? 제 생각에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활동을 한다면 최소한 이 사람이 이 직무에 이 정도로 관심이 있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활동을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력 등으로 연관 지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로 어필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나에게 없는 스킬적인 역량을 쌓는데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신입의 입장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실텐데, 제가 생각했을 때 할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는 활동을 최대한 적어보겠습니다. 인턴은 실질적인 경험이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

 

1.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강의 듣기 - 코멘토, 코드스테이츠, 탈잉 등

- 장점 : 퍼포먼스 마케팅 실무와 관련된 교육 수강 가능, 이력서에 캠프 수료 등 표시 가능

- 단점 : 유료 강의인 만큼 비용 발생, 해당 강의에서 배운 것으로 실무에 적용하기는 어려움

 

퍼포먼스 마케팅 강의 관련 구글 검색 결과

 

2.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자격증 취득 - 검색광고 마케터, GAIQ(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등

- 장점 : 퍼포먼스 마케팅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 이력서에 자격증 추가

- 단점 :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시간 소요, 자격증에서 배운 것과 실무는 다름

 

3. 마케팅 대외활동 경험 쌓기

- 장점 : 마케팅 관련 경험 쌓기, 활동을 통해 수치적인 성과를 얻고 커뮤니케이션 능력 어필 가능

- 단점 : 퍼포먼스 마케팅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음, 당장 취업이 필요하다면 활동 불가능

 

4. 퍼포먼스 마케팅 블로그 운영

- 장점 : 블로그를 운영하여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 글을 통해 정리하면서 직무 관심도 어필, 분석까지 한다면 금상첨화

- 단점 :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접근하기 어려움, 글 작성 +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 소요 많음

 

 

말씀드린 4가지 이외에도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하여 지식이 없더라도 할 수 있는 활동은 더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바로 해볼 수 있는 활동을 하면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보여줄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된 경험을 쌓는 노력을 한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해당 활동들이 실무와는 다르고, 특히 강의를 듣거나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한 내용도 실무와는 다른 점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위와 같은 활동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과 관련된 경험을 쌓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력 등으로 연관 지을 수 있다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대외활동을 통해 여러 사람들과 협업하면서 성과를 얻은 경험이 생긴다면 이를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연관 지을 수 있고, 퍼포먼스 마케팅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분석을 한다면 분석력과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1편에 이어 이번 2편까지 '내가 지금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무엇을 준비할까?" 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매우 주관적으로 글을 작성했기 때문에 글 자체의 정확성이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제가 직접 경험하고 본 것을 토대로 작성했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가이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