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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취업에 관련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내가 지금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무엇을 준비할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글 자체가 제가 생각했을 때 "나라면 지금 이것을 할 것 같다"라는 매우 주관적인 의견이 많아서 참고차로만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마케팅과 완전히 관련 없는 전공이었습니다. 공대생이었기 때문에 어찌 보면 180도 다른 직무를 희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학교 3학년때부터 마케팅 연합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경험을 쌓았고 첫 직장부터 마케팅 일을 하면서 지금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보다 더 어려운 상황에서 취업이 되었고 직접적으로 취업을 하고 나서 어떤 부분 때문에 합격을 했는지 들었기 때문에 현실적이지만 희망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한 명의 가상 상황을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에 관심을 늦게 가진 취업준비생이라고 가정하고 6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퍼포먼스 마케팅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할지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아마 미리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더 경험했을 것이기 때문에 지금 상황보다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냉정하지만 알아두어야 할 것은 위와 같은 준비가 거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적으로 누구나 아는 기업에 입사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를 강력히 희망한다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차근차근 커리어를 쌓고 이직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내가 지금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무엇을 준비할까?"에 대한 이야기를 차근차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있고 취업을 희망한다면 우선 어떤 역량을 요구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확인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 채용 공고를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실제 채용 공고에 적혀있는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을 확인하고 내가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티드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 채용 공고 필터

 

채용 공고를 보는 플랫폼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공고가 많이 올라오는 원티드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필터에 경력을 '신입'으로 선택하면 신입이 지원가능한 공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혹 필터가 되지 않는 공고도 있으니 세부적으로 확인은 필요합니다.)

 

이전에 저는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를 30개를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역량에 대해 확인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조)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공고 분석 및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1년전쯤에 "신입 마케터가 좋은 스타트업으로 취직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 댓글이 달리지는 않았지만 검색을 통해 저의 블로그를 들어오는 분들은 꽤 있어서

mkt-kim.tistory.com

 

결과적으로 30개 공고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요구하는 역량은 1위 커뮤니케이션 능력, 2위 분석력, 3위 경력(직무경험)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지만 우선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분석력의 경우 경력직의 경우 업무의 경험을 통해 증명할 수 있지만 신입은 증명하기 어려운 역량입니다. 대학 생활 동안의 경험을 연관지을 수 있지만 회사 입장에서 보면 직무와 크게 연관이 없는 활동이기 때문에 강점으로 내세우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경력(직무경험)의 경우 인턴 경험이나 계약직 경험이 누구나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그 경험을 쌓기 위해 무언가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신입이 명확하게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파악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오버노트 퍼포먼스 마케팅 채용 공고

 

회사 입장에서도 사실 신입에게 업무 역량을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해당 챕터에서 내린 결론은 만약 퍼포먼스 마케팅 채용 공고에서 요구하는 역량에서 외국어, 디자인 툴, 글쓰기 등 본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역량이 있다면 활용하는 것이 좋고, 없더라도 내가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직무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채용 공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결국 특별히 신입에게 업무적인 역량을 요구하지는 않기 때문에 직무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기 위해 직무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활동을 통해 얻는 경험을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분석력 등 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야기를 풀 수 있다면 단순한 경험보다는 직무에 연관이 있기 때문에 합격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2) 어떤 회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를 시작할지 정하기

신입이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수 있는 회사의 유형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정식으로 분류된 내용은 없지만 제가 실제로 봐왔던 퍼포먼스 마케터 분들의 커리어를 참고하여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아래 3가지 유형에 대한 설명을 참고해서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유형을 선택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여러 업종을 경험할 수 있는 대행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하는 방법

인하우스의 경우 한 가지 업종에 대해서만 집중하지만 대행사에서는 여러 업종을 경험할 수 있고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업종을 알 수 있음

직접적으로 많은 실무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빠르게 경험하고 역량도 성장할 수 있음

하지만,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 및 매출까지의 최종 데이터를 확인하기 어려움(광고주의 데이터 접근에 한계가 있음)

 

- 인하우스 퍼포먼스 마케터

신입부터 바로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하는 방법

내가 주도적으로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의 서비스를 마케팅할 수 있음

하지만,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를 뽑은 인하우스 기업은 많지 않고, 뽑더라도 회사의 규모가 크지 않음

작은 회사라면 사수가 없을 가능성이 높은데 사수가 없다는 것은 일을 직접 부딪히면서 하는 환경이라 자율적으로 일하는 상황을 경험하지만 업무의 진척이나 본인의 역량이 성장하는 것이 늦어짐

 

- 콘텐츠 마케터(or 마케터)

어떻게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직무를 선택하는 방법

마케터로 입사해서 여러 가지 마케팅 업무를 빠르게 경험하고 퍼포먼스 관련된 업무의 기회가 있다면 참여, 작은 회사의 경우에는 퍼포먼스/콘텐츠/브랜드 구분 없이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 경험을 간접적으로 쌓을 수 있음

하지만, 내부 사정상 콘텐츠 마케팅 업무만 해야한다면 퍼포먼스 마케터 커리어를 쌓을 수 없을 가능성 있음

 

 

3가지 유형은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성향과 선호하는 기준에 따라 선택하면 좋습니다. 물론 1가지 유형을 선택한다고 해서 실제로 지원을 할 때 배재하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각 유형별로 요구하는 역량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운이 좋게 여러 회사에 동시에 합격을 할 경우에 선택을 할 수 있고 해당 유형에 대해 더 심도 있게 현직자에게 물어보는 등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회사에서 어떤 역할로 일을 시작하는 것은 커리어 전반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소 내용이 길어져서 2편에서 "내가 지금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무엇을 준비할까?"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1편에서는 내가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어떤 회사를 지원할지 선택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했다면 2편에서는 실질적으로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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