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년전쯤에 "신입 마케터가 좋은 스타트업으로 취직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 댓글이 달리지는 않았지만 검색을 통해 저의 블로그를 들어오는 분들은 꽤 있어서 보다 확실한 분석글을 작성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신입 마케터가 좋은 스타트업으로 취직하는 방법 - 1편 (마음가짐)

이글은 매우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된 글이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스타트업에서 마케터로 일한 기간이 4년, 그동안 많은 이직을 통해 10명의 회사부터 50명, 현재는 300명의 규모의 회사에서 일

mkt-kim.tistory.com

 

신입 마케터가 좋은 스타트업으로 취직하는 방법 - 2편 (준비사항)

이글은 매우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된 글이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이전 글에 이어서 2편으로 신입 마케터가 스타트업에 취업할 때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신입 마케

mkt-kim.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한 채용공고를 모아서 통계를 내보고 어떠한 역량이 필요하고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신입의 경우 채용공고 이름이 "퍼포먼스 마케터"라고 적힌 공고는 적기 때문에 "마케터"라고 적혀있어도 퍼포먼스 마케팅의 비중이 높다고 판단되면 포함시켜 분석해보았습니다. (이번 글은 개별 공고에 대한 분석은 아니고 채용공고를 모아 분석한 글입니다.)

 

 

현재 채용 중인 30개 공고를 임의로 선택했습니다. 채용 공고에는 크게 주요업무, 자격요건, 우대사항이 있는데 주요업무의 경우 내가 이 회사에 들어갔을 때 할 일에 대해 적혀있는 부분입니다.

 

주요업무

 

자격요건의 경우에는 회사에서 지원자에게 원하는 필수적인 요소이고, 우대사항의 경우에는 있으면 좋지만 필수적인 요소는 아닌 것입니다. (참고 : 오버노트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공고 - https://overnodes-teams.oopy.io/ca989e2a-ef83-4866-83ab-b32f285ad3cd)

자격요건, 우대사항

 

이 중에서 자격요건에 대해 상세하게 분석을 해보고자 합니다. 자료는 제가 수기로 채용공고를 모은뒤 자격요건에 적힌 내용을 특정 키워드로 바꾸고 공고별 키워드의 비율을 환산한 자료로 TOP 11 리스트를 확인해봤습니다.

 

요소 갯수
커뮤니케이션 11
분석력  10
경력(직무경험) 7
주도적  7
직종관심  6
외국어  5
디자인툴  4
없음  4
실행력  3
끈기  3
글쓰기  3

 

30개의 채용공고 중에서 제일 많이 필요한 자격요건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었습니다. 그다음 분석력, 경력(직무경험), 주도적, 직종관심 등의 순이었습니다. 사실 위 중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요소도 있고 아닌 요소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만약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격요건을 갖출 수 있다면 그것이 제일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위 요소 중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요소는 경력(직무경험), 외국어, 디자인 툴 3가지입니다. 이중에서 경력이라는 것은 신입 채용공고에서 왜 경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으나 회사에서 요구하기 때문에 지원자인 입장에서는 맞춰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경력의 경우 시간 여유가 있거나 바로 취업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없다면 마케팅 인턴을 경험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물론 마케팅 인턴의 공고도 자격요건이 있을 수 있지만 신입 공고보다는 조건이 상대적으로 덜 까다롭기 때문에 인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턴 경력을 쌓기 어렵다면 차선책으로는 마케팅 직무 강의를 듣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전한 경력으로 인정받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드스테이츠, 코멘토, 패스트캠페스 등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외국어와 디자인 툴의 경우에는 잘하면 좋겠지만 단기적으로 갖출 수 없는 능력이기 때문에 해당하는 사람이라면 분명 취업의 폭이 넓어질 것입니다. 디자인 툴의 경우에는 보통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로 경력을 시작하기보다 콘텐츠 제작을 겸하는 마케터로 시작하는 경우도 꽤 있어서 마케터를 희망한다면 있으면 좋은 요소입니다.

 

이 외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요소들의 경우에도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연합 동아리를 한다면 그 안에서 팀을 이뤄서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할 텐데 그 안에서 커뮤니케이션, 주도적, 실행력 등의 요소를 자기소개서에 녹일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분석력의 경우에는 퍼포먼스 마케터 구직자 분들이 SQL, Python, 태블로 등의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엑셀 활용 능력 정도만 되어도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무에서는 엑셀이나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 마케팅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것이 주된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공고 분석 및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한 글을 마무리해보고자 합니다. 내용 정리가 다소 되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최대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혹시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