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제가 2년 6개월 동안 풀 재택근무를 했던 후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회사에서 재택근무를 도입했고 한 번쯤은 재택근무를 경험해 본 직장인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점점 코로나에 대한 경계가 풀리면서 이전과 같이 출근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재택근무를 유지하고 있는 회사도 있고, 주 1~2회 출근과 같이 반 재택근무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회사도 있습니다. 저는 지금 회사의 근무 형태가 풀 재택근무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재택근무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재택근무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 경험을 바탕으로 재택근무의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잠깐의 재택근무를 경험했던 분들이라면 장기간 재택근무를 했을 때의 상황, 그리고 재택근무에 관심이 있어 세부적인 내용이 궁금하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재택근무의 장단점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저의 성향을 공유하자면 집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사람의 성향에 따라 재택근무에 대한 장단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참고차 말씀드렸고 본격적으로 저의 기준에서 재택근무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재택근무 장점

1) 효율적인 시간 활용

재택근무를 한다면 처음 생각하고 바로 알 수 있는 장점은 출퇴근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편도 1시간이라면 총 2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의 경우에도 회사에 있다면 밥을 먹고 남은 시간이 있더라도 불편하게 쉬는 경우가 많지만 재택근무를 한다면 점심시간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평균적으로 2시간 반 정도의 시간을 내가 원하는 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로 인해 절약한 시간은 사람마다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데 잠을 더 잘 수도 있고, 운동을 할 수도 있고, 새로운 공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꼭 의미 있는 일을 하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온전히 휴식을 취한다고 하더라도 출근할 때보다 컨디션은 더 좋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어쨌든 추가적으로 나를 위해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재택근무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2) 사람 대면 스트레스 감소

재택근무를 한다면 직접적으로 사람과 부딪힐 일이 없기 때문에 사람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도 장점입니다. 특히 저는 사람을 만날 때 안 좋은 말을 하기 어려워하고 약간의 트러블이 있는 것도 힘들어 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꽤 받았습니다. 재택근무를 할 때에는 메신저나 문서를 통해 내용을 전달하기 때문에 이전보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부담이 감소했습니다.

 

메신저나 문서로 전달하는 것은 말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설명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말과는 달리 내가 원하는 답변을 빠르게 받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업무적인 이야기를 빠르게 만나서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성향에 따라 단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저는 필요한 이야기를 메신저로 남겨놓고 다른 업무를 진행하며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단점을 보완했고 성격이 급하지 않기 때문에 단점보다 장점이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사람을 대면할 때 받는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부분이 재택근무의 장점입니다.

 

 

3) 자기계발

저는 사람을 만날 때 체력이 소진되는 사람이고, 집에서 쉴 때 체력이 충전되는 전형적인 내향인입니다. 그래서 회사에 출근을 할 때에는 평일에는 회사에서 지치고 주말에는 지친 몸을 충전했고 약속도 1주일에 1번만 잡았습니다. 하지만 재택근무를 하면서 체력을 아끼게 되었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모임에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너무 집에만 있으니 저같은 사람도 밖에 나가서 무언가를 하고 싶고 사람도 만나고 싶어지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2년 6개월 동안 저는 부수입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하고, 독서모임에 참여해 독서하는 습관을 만들었고, 여러 모임을 통해 다양한 사람을 만나 새로운 생각을 많이 받았고, 워케이션을 통해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일을 하는 등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저의 성향상 재택근무는 추가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들었고 이를 통해 자기계발을 했던 것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워케이션을 통해 자유롭게 일하는 사람들도 만나고 직접 다양한 장소에서 일하는 경험을 하면서 이후에 미래의 업무 모습에 대해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진전된 것은 없지만 이러한 업무 형태가 있다는 것을 직접 경험하면서 내가 스스로 일한다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게 되었고 현재에 무엇을 해야 할지 더 생각해 보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고 글 : 제주도 워케이션 후기

 

[제주 워케이션 - 1] Day 1~2 : 생애 두 번째 워케이션 시작(삼무국수/제라진어드벤처/백약이오름)

안녕하세요! 저는 3월말부터 4월초까지 제주도에서 진행하는 워케이션 프로그램 참가를 위해 9박 10일간 제주도에서 머물렀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공주에서 첫 워케이션을 경험했는데 이번에는

mkt-kim.tistory.com

 

 

 

재택근무 단점

1) 운동량 감소

출근을 한다면 따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움직이며 걷는 시간이 있습니다. 집에서 나와 지하철로 가고 지하철에서 회사에 도착하고, 점심시간에도 밥을 먹으러 이동하고 심지어 화장실을 갈 때에도 작은 거리라도 움직입니다. 재택근무를 한다면 앞서 말한 최소한의 걷는 활동이 없어지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 운동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마음만 먹으면 하루에 500걸음도 안 걸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재택근무 초반에 따로 운동도 하지 않고 거의 밖에 나가지도 않아 10kg 이상 체중이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몸의 컨디션도 좋지 않고 건강검진에서도 큰 이상은 없었지만 비만으로 인한 질병이 일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생활하면 더 이상 안될 것 같아 점심시간에 운동을 하면서 체중을 감량했습니다만 재택근무는 내가 일부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운동량이 감소할 수밖에 없고 체중이 증가하고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업무 집중도(재택근무 초반 한정)

재택근무를 시작하고 초반 3개월까지는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웠습니다. 사람마다 집중할 수 없는 이유가 다를 텐데 저는 우선 5년간 일반적인 출퇴근을 하다가 재택근무라는 새로운 환경을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린 것이 큰 이유였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 등 이전과는 아예 다른 환경을 겪었기 때문에 적응하느라 바빴고 업무를 집중하기 어려웠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일과 생활이 분리가 안돼서 집중이 안된다는 것은 저에게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회사를 나가서도 8시간 온전히 일만 하진 않기 때문에 잠깐 쉴 때 오히려 집에서 편하게 쉰다는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일과 생활의 분리는 본인의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초반의 적응 기간에는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웠지만 3개월이 지나고 업무에 잘 집중할 수 있었고 이후에는 큰 단점은 아니었습니다.

 


 

위에 공유드린 재택근무에 장단점을 보면 알겠지만 저에게 재택근무는 장점이 단점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업무 형태는 자율적으로 일하는 곳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 재택근무를 선택했습니다. (2년 6개월 동안 회사에 나간 날이 20번 정도였으니 대부분 집에서 일했습니다.)

 

저는 내향적이고 사람을 많이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성향이고 여러 가지로 재택근무를 잘 활용했기 때문에 잘 맞다고 생각했지만 꼭 내향적인 사람이 재택근무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외향적인 사람이라도 일은 집에서 하며 시간을 절약하고 평일 저녁에 모임이나 약속으로 사람에 대한 갈증을 채울 수도 있고, 내향적인 사람이지만 재택근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업무 집중도가 떨어져 출근을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재택근무라는 업무 방식은 직접 경험을 해봐야 내가 잘 맞는지 안 맞는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재택근무를 경험하면서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까지 바뀌었습니다. 재택근무에 매우 만족하기 때문에 다음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에 재택근무가 있는지 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추가되었습니다. 지금처럼 풀 재택근무는 아니더라도 주 1~2회 출근하는 회사를 선호하게 되었고, 풀 출근 회사로 이직한다면 지금의 연봉이나 조건보다 훨씬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 앞서 장점의 자기계발 부분에도 언급했지만 미래에 직업에 대해서도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미래에 내가 할 일에 대해 다양한 방면으로 고민하고 준비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퍼포먼스 마케터의 2년 6개월 풀 재택근무 후기를 장단점으로 공유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