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지금까지 5번의 이직을 경험했고 공백기가 있던 시기도 있었지만 꽤 순탄하게 진행되는 편이었습니다. 10개월 공백이 있었을때도 서류 합격률은 95%가 넘었기 때문에 이력서의 문제보다는 면접 스킬이 부족했었습니다. 이후 이직에서는 면접 스킬도 어느정도 성장하여 공백기간 없이 제 기준에서 더 좋은 회사로 이직에 성공했습니다.

 

시니어 퍼포먼스 마케터 6번째 이직 도전기 - (1) 이력 정리, 이력서 작성

 

 

이직을 많이 시도할 때 제 경력이 3~5년차로 가장 많이 뽑는 연차였고 이직 호황기로 공고가 많은 시기였기 때문에 다소 수월했을 수도 있습니다. 6번째 이직을 시도하는 지금은 제 경력은 더 쌓였고 시장도 좋지 않은 상황이고 스스로도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까다로워졌습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더 열심히 준비하고 많이 알아보고 있는 과정이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공유하고, 누군가에게는 이직 준비 가이드가 될 수 있도록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정리하여 이력서 업데이트를 해야 했습니다. 이력 정리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고 통상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이직을 할 생각이 없다면 꾸준히 정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도 3년동안 이력서가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상태였고 그간 했던 일을 찾고 정리하며 이력서를 작성했습니다. 저는 원티드 이력서를 활용하고 있고 타 이직 플랫폼이나 회사 홈페이지에 지원이 필요한 경우 내용을 복붙하거나 PDF 파일로 변환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원티드 이력서 양식

 

 

사람인이나 다른 플랫폼에서도 이력서 양식을 제공하고 있어 어떤 것을 사용해도 큰 차이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원티드 이력서 양식이 제일 깔끔하고 항목이 잘 나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제 이야기로 돌아와서 5번째 이직 후에 한 번도 이력서 정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회사에서 어떤 성과를 이력서에 추가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제가 했던 일들을 큰 주제로만 분류하여 노션 문서에 정리했습니다. 그중에서 큰 성과를 만들었거나 기여도가 높거나 내가 지원하려는 직무에서 많이 요구하는 역량 위주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리고 주요 성과에 대해 큰 제목과 함께 상세 업무 내용을 3~4줄 정도로 작성하고 수치적인 개선 성과도 요약하여 보여주었습니다.

 

원티드 이력서 성과 정리

 

 

아래는 제가 이력서를 작성할 때 주요 성과로 작성한 예시입니다. 이력서는 많은 내용을 담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성과의 중요한 성과와 액션 위주로 작성하고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세히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성과 정리 예시 >

구글 ACi 캠페인 소재 기획 및 테스트 진행 (2022.06 - 2023.12)

- 전년 대비 CPI 39% 개선 및 CPM, CPC 45% 이상 개선

- 캠페인 구조 수립 및 예산 및 입찰가 최적화 진행

- 시즈널리티 및 다양한 카테고리 소재 활용한 이미지, 영상 소재 기획

 

 

현재 회사의 성과를 정리하고 보니 이전 회사의 이력과 합쳐져 이력서가 5페이지가 되었고 다소 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전 회사의 경험 중 덜 중요해진 내용이나 중복되는 내용을 정리하여 3페이지로 정리했습니다.

 

경력이 주니어 정도라면 2페이지 이내로 시니어 이상이더라도 3페이지 이내로 이력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 직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터라면 수치적인 성과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이 이력서를 검토하는 분들께 나의 경험을 더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력서 중에서 내 이력서가 한 번 눈에 띄어야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검토할 것이고 추가적으로 제출한 자료도 확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저는 내용을 추가하고 일부 수정하여 이력서를 완성했습니다. 이제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웬만한 사람들은 다 준비하는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는 일을 해야 했습니다. 이력서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자세한 내용을 담을 수 있고 시각적인 내용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도 이직을 준비한다면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 포트폴리오 준비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