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MMP 관련해서 앱스플라이어 가이드를 작성했는데, 최근 에어브릿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새롭게 에이브릿지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 문서를 차근차근 작성해 볼 예정입니다. 이번 글은 에어브릿지에서 SKNA 매체를 운영할 때 iOS 인스톨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는지, 어떤 지표를 봐야 하는지 간단히 공유해 보겠습니다.
우선 간단히 SKAdNetwork 성과 데이터가 별도로 측정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리 서비스의 앱과 광고 지면 앱(EX.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모두 ATT의 상태가 미동의(수집 불가)라면 사용자 식별이 불가하기 때문에 MMP 기여 어트리뷰션으로 측정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SKAN 측정 방식으로 광고의 성과를 측정해야 합니다. SKAdNetwork에 대한 정확한 작동 원리를 설명하자면 내용이 너무 길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MMP의 가이드 문서를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SKAN 연동할 수 있는 광고 채널이 있고 에어브릿지에서는 대표적으로 아래 채널에서 연동하여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MMP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메타 애즈(facebook.business)
- 구글 애즈(google.adwords)
- 틱톡 포 비즈니스(tiktok)
- 몰로코(moloco)
- 유니티애즈(unityads)
- 민티그럴(mintegral)
- 애피어(appier)
- 인모비(inmobi)
SKAN 연동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바로 진행하면 되고, 이제 본격적으로 SKAN 연동이 완료된 광고 매체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SKAN 매체의 인스톨 광고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4가지 메트릭(지표)만 알면 됩니다.
- Installs : 에어브릿지 기여 인스톨
- SKAN Installs : SKAN 기여 인스톨
- SKAN Overlap Installs : SKAN 기여 인스톨에서 에어브릿지 기여 인스톨과 중복 기여된 인스톨
- SKAN Dedup Installs : SKAN 기여 인스톨에서 에어브릿지 기여 인스톨 중복 값이 제거된 인스톨(SKAN Installs - SKAN Overlap Installs)
iOS의 경우 두 개의 어트리뷰션 모델을 모두 합산해야 정확한 인스톨 수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브릿지 기여 인스톨과 SKAN 기여 인스톨 사이에는 중복되는 인스톨 값이 있을 수 있는데, 중복 기여 판별을 활용하면 제외되거나 중복되는 이벤트 없이 두 어트리뷰션 모델로 측정한 모든 앱 설치 수를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SKAN 매체의 인스톨 수치는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 Installs + SKAN Dedup Installs
- Installs + SKAN Installs - SKAN Dedup Installs
두 지표 모두 같은 말이기 때문에 수식이 간단한 Installs + SKAN Dedup Installs로 계산한다면 SKAN 매체에서 인스톨 성과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iOS SKAN 매체애서 정확한 인스톨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에어브릿지 리포트에서 봐야 할 메트릭(지표)을 살펴봤습니다. ATT 동의 여부에 따라 두 개의 어트리뷰션 모델 방식이 모두 적용되기 때문에 중복 값을 제거한 지표를 합산하여 본다면 더 정확한 매체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