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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를 몇 개월째 구독하고 있지만 아직 많이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쓸데 주제나 내용을 참고해보기도 하고 퍼포먼스 마케터 소재 기획 시 카피를 참고하기도 하고 SQL 쿼리에 대한 오류 해결 요청을 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활용해보고 있지만, 구독 비용 값만큼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ChatGPT를 잘 활용하시는 분들은 큰 수익을 만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아직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ChatGPT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최근에 ChatGPT 4o가 출시되기도 했고 꽤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간단한 질문을 던져보고 어떤 답변이 올지 현실성이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이직 성공을 위한 5가지 팁에 대한 질문을 ChatGPT 4o에 해보고 그에 대한 답변에 대해 실제 4번 이직에 성공한 마케터의 생각까지 덧붙여 보겠습니다.

 


 

 

먼저 ChatGPT에 좋은 답변을 받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설명과 상황이 포함된 질문을 해야한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심심해서 해본 질문이고 포괄적인 답변이 궁금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한 줄로 질문했습니다.

 

ChatGPT 4o 질문

 

 

이에 따른 ChatGPT 답변에 대해 실제 4번 이직에 성공한 마케터의 생각을 남겨보겠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 ▶(화살표) 이후에 제 생각을 남겼습니다.)  

 

ChatGPT 답변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이직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한 5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이 팁들은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원하는 직장을 얻기 위해 유용한 전략들입니다.

 

1. 최신 트렌드와 기술 습득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트렌드 파악: 최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와 도구에 대한 이해를 유지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 광고, 구글 애즈 등의 플랫폼 업데이트를 꾸준히 따라가세요.
  • 기술 습득: 데이터 분석, A/B 테스트, 마케팅 자동화 도구 등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이를 실무에 적용해 보세요.

트렌드 파악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환경은 계속 바뀌기 때문에 그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고 특히 광고 플랫폼의 변화는 빠르게 따라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트렌드를 별도로 공부하기보다 실제로 업무를 하면서 새로운 기능이나 시도해보지 않은 광고 세팅 등 기존에 잘되었던 것을 벗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해본다면 자연스레 광고 트렌드는 따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  기술 습득 또한 별도로 배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파이썬, 태블로 등 사용할 수 있으면 좋고 일부 사용하는 직무도 있지만 퍼포먼스 마케터는 제 주변을 봤을 때 생각보다 많은 툴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광고 트래팅을 위한 GA4나 MMP 등은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습득될 것이고 이외에 데이터 분석, A/B 테스트도 별도의 기술이 필요하다기보다 업무를 하면서 여러 방면으로 시도를 하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성과 중심의 포트폴리오 구축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세요.

  • 프로젝트 사례: 과거 프로젝트에서 달성한 구체적인 성과를 강조하세요. 예를 들어, 광고 캠페인 성과, ROI 증가, CPA 감소 등을 수치로 나타내세요.
  • 비주얼 자료: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활용해 성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세요. 그래프, 차트 등을 사용하면 성과를 더욱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미리 준비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프로젝트가 끝났을 때나 혹은 확실한 성과를 만들었을 때 바로 기록을 해두고 문서화 한다면 좋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당장 이직 의사가 없다면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하기 어렵습니다.

 

 

사진 출처 - unsplash

 

 

 

3. 전문 네트워크 구축

전문 네트워크를 통해 업계 정보를 얻고, 기회를 확대하세요.

  • 네트워킹 이벤트: 마케팅 관련 세미나, 워크숍, 컨퍼런스 등에 참석해 업계 전문가들과 교류하세요.
  • 온라인 커뮤니티: LinkedIn, Facebook 그룹, Reddit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해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개인적으로는 네트워킹이나 온라인으로 활동하며 본인을 어필하고 인맥을 구축하는 활동은 크게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격이나 성향 차이도 있겠지만 네트워킹을 통해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얻는 경우는 생각보다 없었고, 링크드인 같은 곳에 활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도움이 된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4. 자기 브랜딩 강화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을 마련하세요.

  • 블로그 운영: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며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작성하세요. 이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알릴 수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 활용: LinkedIn, Twitter 등을 활용해 업계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자신의 활동을 알리세요.

이 또한 3번과 같은 맥락으로 크게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추후에 회사가 아닌 프리랜서 등 개인의 일을 할 때를 위해서는 필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직 시에는 마케팅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보다 회사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서 메리트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링크드인 등을 통해 마케팅 관련 활동을 하는 것도 같은 이유로 이직 시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를 벗어나 프리랜서 마케팅 일을 한다고 할 때에는 셀프 브랜딩을 하는 것은 필수이기 때문에 생각이 있다면 미리 구축해 놓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5. 맞춤형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이직을 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맞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세요.

  • 직무 맞춤형: 지원하는 직무에 맞춰 자신의 경험과 스킬을 강조하세요. 회사가 원하는 역량과 일치하는 부분을 부각시키세요.
  • 회사 연구: 지원하는 회사의 비전, 문화, 주요 프로젝트 등을 조사해, 이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어필하세요.

경력직 이직의 경우에는 제 경험상 자기소개서는 필요 없고 대기업의 경우 그 회사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별도로 준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맞춤형 이력서의 경우 본인의 역량을 잘 표현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었다면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은 비슷하기 때문에 회사 맞춤을 위한 변경은 크게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다섯 가지 팁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터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공적인 이직을 이루기 바랍니다. 각 팁을 실천하며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해 나가세요.

 

 


 

 

가볍게 질문한 내용이라 내용이 상세하지 않고 이직이라는 것은 나의 상황과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때문에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ChatGPT 4o에 더 구체적으로 질문해야 합니다. 그래도 매체 트렌드를 계속 팔로업 해야하고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하는 기본적인 부분은 맞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직에 대해 당장 생각이 없다라도 미리 준비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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