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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회사에서 카탈로그 광고를 많이 활용하고 있고 특히 메타 광고를 통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지면에 노출하는 카탈로그 광고는 예전보다 효과는 감소했다고 해도 여전히 강력한 광고 수단입니다. 특히 상품 수가 많은 커머스 업종에서는 카탈로그 광고는 웬만한 광고보다 효과가 좋은 광고로 대부분의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unsplash

 

 

저도 지금 회사에서 제대로된 카탈로그 광고를 경험하고 3년 정도 운영을 해봤습니다. 작년에 카탈로그 광고를 운영하면서 얻은 꿀팁에 공유를 했는데 카탈로그 광고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이 읽어주셨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타(페이스북) 다이나믹 카탈로그 광고(현재 명칭 : Meta 어드밴티지+ 카탈로그 광고)에 대한 운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오랜만에 매체 운영에 관련된 내용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저는 2년 동안 메타(페이스북)에서 다이나믹 카탈로그 광고를 직접 운영해봤고 그 과정에서 경험했던 내용에 대

mkt-kim.tistory.com

 

 

이번 글은 메타 카탈로그 광고의 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광고관리자에서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활용해 프레임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최근 메타 광고는 인스타 지면의 노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페이스북 지면에만 프레임 추가를 통해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광고 개선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우리 회사의 광고는 아직 페이스북에 많이 노출되거나 10~20% 정도의 페이스북 노출 지면의 효율이라도 개선을 해보고 싶다면 한 번 해볼만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페이스북에 노출되는 카탈로그 광고 이미지보통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기본 상품 이미지 형태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제목과 피드 링크 설명에 어떤 값을 넣을 것인지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많이 보이는 쿠팡 광고도 유사한 형태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메타 카탈로그 페이스북 노출 이미지

 

 

여기에 카탈로그 프레임을 추가하면 노출 되는 이미지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추가적인 메세지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광고관리자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광고를 선택해 크리에이티브 도구 - 크리에이티브 수정 - 프레임 추가를 선택하면 됩니다. (프레임 이외의 방법도 있지만 우선 지금은 일관적인 메세지를 주는 프레임 추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메타 광고관리자 크리에이티브 수정

 

 

크리에이티브 수정에서 프레임을 추가할 수 있는데 직접 지정을 통해 만든 이미지를 수동으로 카탈로그 상품 이미지 위에 덮어씌울 수 있습니다.

 

메타 카탈로그 광고 프레임 추가

 

 

이미지를 추가하면 불투명도와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데 이는 오른쪽의 미리 보기를 확인하며 원하는대로 조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메타 카탈로그 광고 프레임 추가

 

 

프레임을 추가한 페이스북에 노출되는 카탈로그 광고 이미지 미리 보기를 보면 아래와 같이 카탈로그 상품 이미지 위에 만든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이벤트(블랙 프라이데이 등)을 진행할 때 프레임을 추가하여 일관적인 광고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고, 상시 카탈로그 광고에도 쿠폰팩 지급과 같은 공통적인 혜택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메타 카탈로그 광고 프레임 추가

 

 

다만, 서두에 언급한대로 프레임의 효과는 페이스북에 노출되는 광고에 한정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보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메타에서 집행하는 광고도 대부분 인스타그램 지면에 노출되고 통상적으로 10~20%정도만 페이스북에 노출되는 편입니다.

 

그래도 우리의 메타 광고 노출 지면이 페이스북 비중이 높거나 일부 유저에게라도 효율을 개선하고 싶다면 그렇게 리소스가 많이 드는 작업은 아니기 때문에 한 번쯤은 시도해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메타 카탈로그 광고에서 페이스북에 노출되는 상품 이미지에 프레임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매우 큰 효율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조금이라도 개선이 될 수 있다면 테스트를 해보는 것은 퍼포먼스 마케터에게는 중요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특정 액션을 통해 효율이 개선되는지 다른 변수를 통제하여 잘 테스트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메타 카탈로그 광고에 대한 작은 꿀팁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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